결핵 환자 가족접촉자에게 검진비 지원을 제공합니다. (질병관리청)


현금으로 지원되는 “결핵 환자 가족접촉자 검진비 지원”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결핵 환자 발생 시 가족접촉자를 조사하여 결핵 환자와 잠복결핵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함으로써, 결핵 확산을 예방하고 결핵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제공됩니다.

신청은 상시로 받고 있습니다.

결핵 환자 가족접촉자 검진비 지원

지원유형 현금
서비스명 결핵 환자 가족접촉자 검진비 지원
서비스목적 결핵 환자 발생 시 가족접촉자 조사를 통해 결핵 환자와 잠복결핵감염자를 조기 발견 및 치료하여 결핵 확산을 방지하고, 결핵 발생을 감소시키고자 함
신청기한 상시신청
지원대상 – 모든 호흡기결핵 환자의 가족접촉자로 환자가 결핵 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3개월 이전부터 치료 시작 후 2주까지 같은 주거 공간에서 생활하거나 주기적으로 접촉한 가족 및 동거인 접촉자
– 만 8세(96개월) 이하 소아 폐외결핵 환자의 접촉자도 포함
선정기준 지원대상과 동일
지원내용 – 호흡기결핵 환자의 가족접촉자는 ‘가족접촉자 검진수첩’을 제공받아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접촉자 검진 참여 의료기관)에서 전액 무료로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사를 받을 수 있음 (비급여 비용은 본인 부담)
– 결핵검사: 흉부 X선 검사, 객담 검사*, 결핵균핵산증폭검사(TB PCR)*, Xpert MTB/RIF 및 BD max**
  (* 유증상자이거나 흉부 X선 검사 결과 결핵의심(또는 비활동성결핵)인 경우에 한함)
  (** 다제내성 결핵환자의 접촉자 중 결핵이 의심되어 신속한 결핵진단 및 내성여부가 필요한 경우에 한함)
– 잠복결핵감염 검사: 결핵피부반응검사(Tuberculin Skin Teat, TST), 인터페론감마분비검사(Interferon-gamma Releasing Assay, IGRA)
신청방법 – 접촉자가 건강보험가입자인 경우 의료기관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온라인 청구
– 접촉자가 그외 자격자인 경우 의료기관이 접촉자주소지관할보건소에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청구
구비서류 영수증, 진료비내역서
접수기관명 아래 참조
문의처 가족접촉자 주민등록주소지 보건소/-
온라인신청사이트URL http://is.kdca.go.kr
소관기관명 질병관리청

결핵 환자 가족접촉자 검진비 지원 신청

현금으로 지원되는 서비스는 ‘결핵 환자 가족접촉자 검진비 지원’입니다.

이 서비스는 결핵 환자가 발생했을 때, 가족접촉자를 조사하여 결핵 환자와 잠복결핵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시로 신청할 수 있으며, 대상은 호흡기결핵 환자의 가족접촉자입니다. 가족접촉자는 환자와 같은 주거공간에서 생활하거나 주기적으로 접촉한 가족 및 동거인을 포함합니다.

만 8세 이하 소아인 경우에도 접촉자로 포함됩니다.

선정기준은 지원대상과 동일합니다.

이 서비스는 가족접촉자에게 ‘가족접촉자 검진수첩’을 제공하고, 보건소 또는 접촉자 검진 참여 의료기관에서 전액 무료로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비급여 비용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결핵검사로는 흉부 X선 검사, 객담 검사, 결핵균핵산증폭검사(TB PCR), Xpert MTB/RIF 및 BD max 등이 포함됩니다.

유증상자나 흉부 X선 검사 결과 결핵의심인 경우에 한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제내성 결핵환자의 접촉자 중 결핵이 의심되어 신속한 결핵진단 및 내성여부가 필요한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감염 검사로는 결핵피부반응검사(Tuberculin Skin Teat, TST)와 인터페론감마분비검사(Interferon-gamma Releasing Assay, IGRA)가 포함됩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은 가족접촉자가 건강보험가입자인 경우 의료기관을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온라인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자격자인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통해 접촉자 주소지관할 보건소에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에는 영수증과 진료비내역서를 구비해야 합니다.

이 서비스와 관련한 문의는 가족접촉자의 주민등록주소지 보건소로 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사이트 URL: http://is.kdca.go.kr

이 서비스는 질병관리청이 소관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결핵 환자 가족접촉자 검진비 지원 신청